info7040339
750만 재외동포들의 권익향상을 위한 서명운동
모든 정당과 대선 후보자들이 재외동포청 신설을 공약할 수 있도록 재외동포들이 앞장서야 합니다. 서명은 모든 대선후보자들에게 전달되도록 하겠습니다.
750만 재외동포들의 권익향상을 위해 서명으로 참여해주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https://forms.gle/Th7Q3iMcqSQLNfQ58
<재외국민유권자연대>
➢ 재외동포청신설 추진위원회
* 재외동포재단과 재외동포청의 차이점에 대해 궁금하신분들이 계셔 말씀 드리겠습니다.
간단히 말해 동포청은 국가 정부부처이고 현재 재외동포재단은 정부부처인 외교부 산하단체입니다.
동포들이 재외동포청 설립에 목소리를 내는것은 재외동포정책이 소관부처별로 분산되어 있어서 통합되는 “재외동포 전담 정부기구”를 원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수년동안 재외동포들의 위상과 재외동포정책 시행의 통합성을 위해 여러차례 국회에서 법안이 제출되었지만 실현되지 못하고 국회 회기만료에 따라 법안이 폐기되어 왔습니다.
현재 21대 국회에 설훈의원(더불어민주당)과김석기의원(국민의힘) 께서 동포청 설립을 위한 법안을 발의한 상태입니다.
오랫동안 재외동포사회의 전담기구 신설 요청이 있었으나 현재 여러 부처에서 나뉘어서 하고 있는 동포대상 사업과 업무를 한군데 모으기에는 어려움이 있었고 일부 국가간 외교적 마찰을 피할 수 있는 대안으로 1997년 외교부 산하단체로 재외동포재단이 설립되었습니다.
동포청이되면 하나의 국가 정부부처의 전문조직으로서 동포 정책수립과 정책이행을 같이 겸하게 되면서 동포들의 위상이 높아지는데 연결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